AC2 과정은 매우 독특한 교육 과정으로, 주로 다음과 같은 면에서 일반적인 교육 과정과 다릅니다.


변화 목표


AC2는 사전에 계획한 교과과정을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참가자들이 자신의 맥락에서 유용한 것을 학습하고, 그것을 통해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더 나아가 주변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개인 맞춤형 교육 과정


AC2는 참가자 개개인의 상황과 성향, 그리고 목표가 모두 다르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경험을 하는 집체식 교육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 각자 자신이 원하는 개인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맞춤형 과정을 진행합니다.

경험적 교육


AC2는 수백장의 파워포인트 속의 수천개의 총알리스트가 교육적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실제 성과 향상과 변화를 위해서는 경험적(experiential)이고 몰입적(immersive)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방식이 더 재미있고 기억이 오래 갑니다. 참가자 말에 따르면 "이제껏 한번도 졸지 않은 최초의 교육"이 될 것입니다.




 

공동 학습과 실천 공동체


참가자들의 목표는 대부분 다른 사람의 변화를 수반합니다. 그런 목표 달성을 위해 독자적 학습을 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AC2는 참가자들이 팀으로, 혹은 짝으로 학습을 하고 연습해 볼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변화 유지에 도움이 되는 귀중한 도반(선후배와 동기)과 공동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3개월 과정이 끝난 후에도 온오프라인으로 계속 자극을 받습니다.

코치의 실전 경험과 코칭 능력


AC2는 실천하는 사람과 가르치는 사람이 일치된 모형을 추구합니다(두 가지 모두 중요합니다). 코치/강사가 스스로 실천하지 못한 것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코치는 자신의 실전 경험을 인지적 작업 분석을 통해 그 골자를 뽑아내어 참가자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높은 품질의 통합 과정


AC2가 제공하는 교육은 뷔페식 구성이 아닙니다. 그저그런 잡다한 교육을 하지 않고, 한 두 가지 교육을 최고 품질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습자의 변화 성공률을 높히기 위해서는 개별적 교육내용으로 전달하지 않고 최선의 것을 유기적으로 통합해서 경험할 수 있게 해야 시너지 효과가 난다는 철학을 갖고 있습니다.


그 외에...

  1. 본 교육 과정의 스타일과 철학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기대하는 것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변화라는 측면에서 매우 효과적인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2. 본 과정을 수료할 경우, 증명서나 인증서(certification)를 드리지 않습니다. 이 과정은 인증서 획득을 위한 과정이 아닙니다. 자신의 업무와 삶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고 싶은 분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3. 과정을 진행하면서, 혹은 심지어 종료된 후 몇 개월이 지난 후에 자신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부분에서 변화가 급격하게 이뤄질 수 있습니다. 예컨대 팀웍을 목표로 변화를 꾀해왔던 분이 딸과의 관계가 완전히 달라졌다고 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4. 여러 교육학과 심리학 연구를 통해, 교육 설계와 진행 과정 중 피교육자의 자율성과 선택권을 높이는 것이 실제 교육 효과를 크게 높인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그리고 훌륭한 애자일 코치가 되기 위해서는 능동성, 적극성을 가져야 합니다. 이런 면에서 AC2 과정은 교육 전반에 걸쳐 능동성, 적극성을 유도하도록 경험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워크샵 경우, 첫 워크샵을 제외하고 나머지 워크샵은 모두 참가자들이 설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참가자들이 워크샵의 시간표를 만들고 무엇을 어떻게 배울지를 미리 설계하여 코치에게 피드백을 받아 정하게 됩니다.
  5. 변화 촉진/지속을 위해 여러분만의 개인 1대1 멘토가 생기게 됩니다. 이 분들과 매주 대면 혹은 온라인(전화/스카이프 등)으로 고민을 이야기하고 여기에서 변화를 위한 추진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1대1 코칭은 문제 해결이 목표라기보다, 자신의 상황을 새롭고 유연한 시각으로 볼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터닝포인트가 되었다고 느낀 분들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