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2 과정에 참가하시기 전에 읽고 오시면 도움이 될만한 글들을 추렸습니다. 우리말로 되어 있는 책만 골랐습니다. 실제 과정 진행 중에 각 주제별로 심화 자료를 알려드리고 관련 논문과 연구보고서 등을 배포하며, 또 개인별로 추가 서적을 추천해 드립니다.

목록의 책 중에는 서로 상반되는 듯한 주장을 하는 것도 있을 것이고, 동의하기 힘든 주장을 하는 책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흥미로운 관점을 제공한다는 면에서는 추천할만 합니다.  과정 중에 이 책의 내용들에 대해 토론하고 고민하는 시간이 있을 겁니다. 각 분야별로 좀 더 기본적이고 중요한 서적이라고 생각드는 책에는 별표(*)를 붙여놨습니다.
 
이 중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의 내용은 충분히 숙지를 하고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책을 갖고 계실 것 같은데, 다시 한 번 훑어보시면서 자기가 잘 몰랐던 것과 잘 못 이해하고 있었던 것들을 찾는다는 기분으로 정리해 오시면 됩니다.
 
나머지 책들은 링크되어 있는 온라인 서점의 책 소개를 읽어보시고 현재 자신의 고민에 도움이 될 것 같은 책을 몇 권 골라서 읽어오세요. 나에게 도움이 될만한 부분을 보물 찾기 한다는 생각으로 이리저리 점프하면서 읽어오셔도 좋습니다.
 
참가자분들은 모두 자신이 읽은 책에서 나에게 도움될만한 부분을 발표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이 때 자기 소개도 함께 하게 됩니다. 각자 5분간의 발표를 준비해 주세요.  책에서 배운 내용과 자기 소개를 잘 버무리는 것이 관건입니다. 형식은 자유입니다.
 

혹시 책을 읽을 사정이 안되신다면 제가 IBM 디벨로퍼웍스 컬럼에 쓴 글들을 읽어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