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코치 제곱

애자일 컨설팅에서는 20년 간의 컨설팅, 코칭, 멘토링 경험을 통해 Agile Coach Squared(애자일 제곱, 이하 AC2)를 소개합니다.

2009년 11월부터 시작을 하여 15년 동안 46회의 과정을 성공적으로 종료했습니다(AC2 소감을 참고하세요). 이제까지 AC2 과정을 졸업하신 분이 500분이 넘습니다. 본인이 우선적으로 변화를 경험하여 상사, 동료, 부하, 친구 나아가서는 배우자에게도 권해주시다 보니 특별한 홍보 노력 없이도 이렇게 발전해 올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2024년 6월 7일부터 8월 22일까지 약 3개월간 AC2 47기 과정(레벨1)을 시작합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애자일 교육과 코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껏 경험하셨던 교육 과정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경험이 되실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UPDATED

AC2를 통하여 "어떻게 나, 그리고 조직을 변화시킬까 하는 문제"와 자신이 갖고 있는 개별적인 목표에 대하여,

직무별로 얻을 수 있는 이득 : 개발자, 팀장, 스크럼 마스터, 애자일 코치, 컨설턴트, CTO, 팀장의 팀장, 기타직무 (FAQ의 누구를 위한 교육인가 참고)

애자일 코치란?

애자일 방법론의 원칙을 사용해서 개인(자신, 타인)과 조직이 더 효과적이 될 수 있게 도와주는 코치를 총칭합니다. 

애자일 코치를 키우는 코치

AC2는 애자일 코치를 키우는 코치가 되는 과정입니다. 모든 사람에게는 코치가 필요하고, 애자일 팀에도 좋은 코치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회사에 팀이 여럿 있을 경우 이런 코치들을 양성하고 코치해줄 "코치의 코치"가 필요합니다. CTO, CIO, 사내외 컨설턴트 등이 되겠지요. 이런 사람을 주요 타겟으로 하는 교육입니다. 이 외에도 부하를 코칭해야할 팀장이나, 동료나 자기 자신을 코칭해야할 사람도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애자일 코치가 되는 코칭

AC2는 애자일 코치가 되는 코칭 과정입니다. 즉, 코치가 되는 교육을 "코칭"을 통해서 하겠다는 뜻이지요(사실 코칭을 코칭을 통하지 않고 가르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저희는 다년간의 경험을 통해, 일반적인 강연보다는 워크샵 형태의 교육이 약 2배의 효과가 있고, 워크샵보다는 코칭이 약 2배의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최대 성과를 위해 코칭으로 거의 전과정이 진행됩니다. 참여 인원도 극소수로 이루어지며, 3개월에 걸쳐 거의 매주 1대1 코칭이 이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