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ject Pool

    •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 창의성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획득되며, 나날이 창의성을 높이는 방법을 배웁니다. 그리고 이에 기반해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방법을 배웁니다.

    • Error Management

      • "실수가 없으면 학습도 없다." 실수에 대해 우리는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가, 어떻게 실수를 통해 성장하는가. 평소의 실수를 통해 더 많이 배우고 더 빨리 성장하는 방법. 그리고 실수를 허용하고 실수에서 배우는 조직을 만드는 방법.

    • Improv & Role Playing

      • 학습/실험 도구로서의 즉흥연기와 역할연기

    • Prototyping

      • 프로토타이핑을 극단까지 밀고가기

    • Iteration

      • 반복적 방법의 강점을 살리면서 약점을 개선하는 방법

    • Selecting/Assessing Personnel

      • 인력을 선발하고 평가하는 과학적 방법들

    • Everyday Entrepreneurship

      • 성공하는 창업가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그들의 강점을 일상생활과 조직에서 활용하기

    • Team Dynamics

      • 효과적인 팀의 조건. 어떻게 팀 퍼포먼스를 개선하는가.

    • Motivation in Workplace

      • 조직에서 구성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기. 직장에서 모티베이션(동기)을 좌우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가장 강력한 요인은 무엇일까. 이 지식을 토대로 자신의 모티베이션 수준을 조절하고, 또 다른 사람들의 모티베이션을 끌어올리는 방법을 배웁니다.

    • Habit Science

      • 습관의 과학. 어떻게 효과적으로 새 습관을 만들고, 기존 습관을 교정하는가. 심리학에 기반해 자신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바꾸고, 새로운 습관을 만들거나 기존 습관을 바꾸는 방법을 배웁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타인의 행동바꾸기를 도와주는 방법을 배웁니다.

    • Resilience in Organizations

      • 조직의 회복탄력성의 중요성. 키우는 방법. 스트레스를 받고 실패하는 상황을 극복하고 다시 도전할 에너지를 만드는 능력을 회복탄력성이라고 하고, 실무에서 높은 퍼포먼스를 내는 조직, 개인은 이 회복탄력성이 높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조직과 개인의 회복탄력성의 중요성과 그걸 키우는 방법을 배운다.

    • Complexity

      • 복잡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조직에서의 문제 해결능력 키우기

    • Experiment Design and Intervention Evaluation

      • 교육이나 새로운 시도(프로세스 개선 등)를 어떻게 계획하고 평가해야 하는가

    • Influencing without Authority

      • 권위가 없으면서 영향력을 미치기 (권위없는 팀장의 경우도 포함)

    • Organizational Culture

      • 문화인류학과 민속지학(ethnography), 조직 문화이론의 연구를 토대로 현재 우리 조직/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파악하고 문화를 변화시키는 방법. (AC2 Level 3의 맛보기에 해당)

    • Nudge Design

      • 조직에서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유발하게 만드는 원인(Choice Architecture)을 분석하고 그 유발요인을 바꾸는 방법. 사람들의 의식적 믿음이 바뀌지 않더라도 행동이 바뀔 수 있는 프레임워크. 행동경제학(Behavioral Economics)의 연구 결과를 활용.

    • Mind Reading

      • 공감과 상대의 마음상태를 추정하기에 대한 과학적 연구들. 그리고 이 능력을 발전시키는 방법.

    • Stress in Communication

      • 어떤 식의 의사소통이 상대에게 스트레스를 불러 일으키는가. 또 어떻게 해야 상대의 스트레스를 낮추는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가. 실제 과학적 방법과 측정장치를 통해 스트레스 레벨을 측정해 봅니다.

    • Facilitation and Event Design

      • 다양한(우호적/비우호적, 소규모/대규모) 상황에서 회의나 워크샵 등을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방법, 그리고 그런 행사를 설계하는 방법. 약 100여가지의 행사 진행 방법을 습득, 자유롭게 활용하기.

    • Intuition and Insight

      • 직관과 통찰력을 키우고 활용하기 위한 방법. 막다른 길에 다다랐을 때 돌파구 찾기. 인지심리학 연구에 기반함.

    • Job Crafting

      • 개인이 주어진 직무 안에서 의미를 찾고 자율성과 전문성을 키우면서 일에 더 몰입할 수 있는 방법.

    • Interviewing Skills

      • 다른 사람에게서 정보와 피드백을 얻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효과적인 방법으로서의 인터뷰 기법.

    • Order and Delegation Skills

      • 어떻게 효과적으로 업무 지시를 하고 위임을 하는가에 대한, 미특수부대에서 사용하는 인지심리학적 기법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