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4 학습, 측정
배우기 (1 hr)
애자일 코치는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며, 스스로 학습에 대해서 고수가 되어야 합니다. 전문성 연구(expertise research)에 기반해, 1)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특징을 배우고, 2) 전문가가 어떻게 전문가가 되는지를 배우며, 3) 빠른 시간 안에 특정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는 방법, 그리고 그렇게 하기 위해 자신만의 수련법을 설계하는 방법 등을 배웁니다. 예컨대, 어디에서 자료를 찾고, 자료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정보관리는 어떻게 하며, 코치로서의 수련은 어떤 것이 필요한지 등 전문가가 되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가르치기 (1 hr)
애자일 코치/멘토라면(혹은 어떤 분야건 전문가라면) 직접적으로 사람들을 가르쳐야 할 경우도 많으며, 공식적 비공식적 자리에서 남들에게 자신의 지식과 기술, 태도를 가르치는 일에도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심리학, 교육학, 뇌과학적 정보에 기반하여 업무에서, 또 삶 속에서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배우고 실습합니다.
누구를 코칭할 것인가 (1 hr)
최고 효과를 위해 누구를 코칭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을 익힙니다. 조직 심리학, 통계학적 기술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코칭 받기 (1 hr)
코치도 코칭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코칭을 잘 받는 법과 자기 자신을 코칭하는 법을 배웁니다.
측정하고 가시화하기 (1 hr)
정보를 얻기 위해, 혹은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 위해 어떤 식으로 측정을 하고 그 정보를 효과적으로 가시화 할 수 있는지 배웁니다. 측정 이론(Evaluation research)과 정보시각화 이론(Information visualization) 등에 기반합니다. 자신의 퍼포먼스를 측정하고 시각화 하여 개선하는 방법은 물론 교육이나 새로운 시도(프로세스 개선 등)를 어떻게 계획하고 평가해야 하는가 등을 배우고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실험과 연구 (1 hr)
어떤 분야건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지속적인 실험과 연구가 필요합니다. 실천가로서 실험과 연구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배웁니다. 비평적 문헌 연구, 양적, 질적 연구 방법론과 혼합 방법론, 또 Action Research 등을 배웁니다.
워크샵 중에서는 실제 사례를 주로 다루게 되며, 강의, 토론, 실험, 연기, 게임, 프로그래밍, 논문 읽기 등의 다양한 형태를 사용합니다.